스피커의 종류 (시스템편)
시스템 스피커를 설명하기에 앞서 디바이딩 네트워크를 설명하기로 한다. 멀티 웨이 스피커 시스템에있어서 각각의 유니트가 담당하는 주파수대로 신호를 분리하는 것이 디바이딩 네트워크 (dividing network) 라 한다.
앰프와 스피커 사이에 위치하며 3 웨이를 예로 들어 말하면 어떤 스피커 유니트라도 재생하는 주파수의 전 대역에서 모두 훌륭하게 재생하는 것은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고음부, 중음부, 저음부를 나누어 각 주파수대를 담당하게 하는 것이고, 이렇게 하면 우퍼에서 미드렌지로 옮아가는 주파수, 및 미드렌지에서 트위터로 옮겨 가는 주파수가 정해지는데 이 주파수를크로스 오버주파수 (crossover frequency) 라 하고, 2 웨이에는 1개소, 3 웨이에는 2 개소가 존재한다.
각기의 주파수는 콘덴서와 코일을 사용해서 분리를 한다. 콘덴서의 기호가 C, 코일의전기 기호가 L 이라는 점에서LC 네트워크라불리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미드렌지와 트위터는 우퍼에 비해 능률이 높으므로 그레벨을 낮출 수 있도록 미드및 트위터에는 레벨콘트롤을 붙인다. 이것을 어테네이터 (attenuator) 라 한다.


[버플판 (baffle)]
콘 스피커 등에서는 진동판의 전면과 후면에서 음파를 방사하게 되는데,전면 방사음과 후면의 방사음의 위상이반대가 된다.
이 상태에서는 전면과 후면의 파장이 +,-로 서로 상쇄가 되므로 그것을 분리하는 차폐판이 필요하다.이 차폐판이 무한히 커서 완전히 분리를 하면 바랄 나위가 없지만 그렇게 할 수가 없으므로 적당한 크기의 버플을 사용하게된다.
버플 만을 사용하게 된다면 비대칭으로 스피커를 장착하여 주파수 특성상으로 피크와 딮을 방지하는 것이 좋다.



[후면 개방형]
후면 개방 캐비닛은 부정형 버플이 발전한 것으로 보아도 좋다.
버플판은 낮은 소리를 충분히 재생하기 위해서는 파장의 1/4 정도의 반지름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위를 접어 구부린 것이 후면개방 캐비닛이다. 이 형식은 캐비닛의 내면, 상하, 좌우에 정재파가 발생하고 또 전체가 개방된 음향관로서의작용을 해 공진, 반공진이 많고 특성도 피크와 딮이 많이나타난다.  
후면이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놓는 장소에 따라 특성이 크게 변화하므로 실용적이 못된다는 단점이 있다.


[밀폐형 (clossed type enclosure)]
스피커 캐비닛의 한 방식으로 캐비닛의 뒷면도 완전히 밀폐한 것으로,스피커의 전면 방사음만을 사용하는  가장 표준적인 타입이다.
캐비닛의 용적을 될 수 있는 대로 크게 잡지 않으면 저음재생이 어려워진다.
그러나 가정용으로는 될 수록 작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 이유로 여러 가지 연구가이루어져 어코스틱 서스펜션 방식이 고안되었다.음질상으로는 어렵지 않게 성과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베이스 리플렉스형 (bass-reflex enclosure)]
베이스 리플렉스형은 스피커를 붙이는 버플면에 구멍을 내고 그 속에 각형의 관이나 원형의 관을 붙인 것이다.
이 관을 이름하여 덕트 (duct) 라 한다. 이렇게 하면 스피커 유니트의  후면방사음이 이관을 통과해서 나올 때 위상이 전도되어 전면 방사음과 합하여 저음이 증대되는 효과를얻는다. 밀폐형보다 작은 케이스로도 풍부한 저음을 얻을 수 있다.


[후론트로드혼과 백로드 혼형 (front-loaded horn, back-roaded horn)]
우퍼용 콘 스피커의 앞 또는 뒤가 혼 모양으로 가공된 캐비닛을 의미한다.
우퍼의 전면에 혼을 붙인 것을 후론트 로드혼, 후방에서 나는 소리를 혼 모양으로 하여 전면에 끌어낸 캐비닛을백로드혼 이라 한다. 이들은 극장이나 큰 홀의 확성용으로 고안 된 것인데, 밀폐형이나 베이스리플렉스형에비해 큰 소리를 낸다.
후론트 로드인 경우는 대체로 혼의 효과가 있는 것은 100㎐ 까지이고, 그 이하의 주파수에서는 밀폐형 또는 베이스리플렉스형과 같이 동작이 된다.따라서 중저음의 재생은 부족한감이 있지만, 독특한 밝은 울림이 특징이다.
한편 백로드혼은 50㎐ 정도의 혼의 효과를 갖고 있으므로 상당히 중저음까지 재생할 수있다. 그러나 저음의 에너지는 크고 그만큼 캐비닛도 진동을 하므로 비교적 큰 방이아니면 진정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어코스틱 서스펜션방식
소형의 캐비닛으로 완전 밀폐형의 스피커 시스템이 이 방식이라 생각하면된다.최저 공진주파수의 극히 낮은 그리고 하이 컴플라이언스라 하는 성질을 가진 우퍼를 소형 캐비닛에 넣고, 스피커의 콘지의 후방에서 나오는소리를 캐비닛에 흡음재를 가득 채운 상태로 제동을 건 것이다.
이와같이 하면 흡음재에 의해서 우퍼의 콘지의 움직임은 크게 제동이 되고 캐비닛의 용적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되어서 거의 스피커 고유의 fo 가까이 까지 재생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이와같이 콘지의 움직임을 강하게 제동을 하므로 능률이 나빠지고,가정용으로 쓸 때에도  큰 출력을 가진앰프로 구동하지 않으면 좋은 음을 재생하기 어렵다.
저음은 상당히 무거운 느낌이지만 30㎐ 전후의 중저음도 무난히 재생할 수 있다.
능률이 낮으므로 돔 형의 중, 고음 스피커와 조합한 시스템이 많다.


[컬럼 (colulmn) 형]
세로로 긴 캐비닛에 같은 스피커 유니트를 세로 1 렬로 정렬한 스피커 시스템이다.
이렇게 하면 옆 방향의 넓은 각도에 대해 고음까지도 잘 재생이 된다.
즉 지향성이 좋아지므로 홀이나 옥외의 넓은 회장의 어나운스용으로 쓰인다.
톤쉴렌 (tonsülen) 스피커라고도 하고 라인 소오스 스피커 (line source speaker)라 부른다.속에 넣는 스피커는 10∼20cm 정도의 풀레인지형으로 4∼8 개 정도를 사용한다. 옥외용은 비 바람에도 견디지 않으면 안되므로  콘지에 고무 코팅한 스피커가 쓰이기도 한다.


[패시브 라디에이터 (passive radiator) 방식]
겉보기에 마치 우퍼가 2 개 붙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실제로는 우퍼가 1개이고 다른1개는 보이스 코일이 없는 진동계(콘지,에지,댐퍼) 로 된 시스템이다. 이러한 보이스 코일이 없는 스피커를 패시브 라디에이터라 부른다. 일명 드론콘 (drone cone) 이라고도 한다.
원리는 베이스 리플렉스방식의 일종으로서 베이스리플렉스방식은 덕트의 공명을이용하는데 비해서, 패시브 라디에이터방식은 진동계의 공진을 이용한다.
패시브 라디에이터의 공진 주파수 부근이 되면, 캐비닛 속의 공기진동이 라디에이터를 공진시킨다. (공명현상)그렇게 되면 마치 2 개의 우퍼로구동하고 있는 것과 같이 저음이 증폭된다.